Professor

대학인문대학국어국문학과

조하연CHO HA-YOUN

  • 소속 국어국문학과
  • 연구실다산관 216-1호
  • 이메일 hayoun@ajou.ac.kr
  • 내선번호3241

관심분야

  • 한국고전시가, 문학교육

학력

  • 2010.02 서울대학교대학원 박사
  • 2000.08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
  • 1997.08 서울대학교 학사

경력

해당 데이터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대표논문

  • [논문] 조하연, 존재 위백규의 <자회가>에 나타난 뉘우침에 대한 고찰, 문학치료연구, pp. 227-263 (Apr, 2023)
  • [논문] 조하연, 문학사 교육 제재로서 고려속요의 역할에 대한 고찰, 고전문학과 교육, pp. 5-37 (Feb, 2023)
  • [논문] 조하연, <방옹시여> 창작의 시공간과 심리적 경과에 대한 고찰, 문학교육학, No.72, pp. 295-331 (Sep, 2021)
  • [논문] 손정훈, 조하연, L’absence d’une vision de fin du monde et la perception de la catastrophe par les coréens, Atlantide, pp. 39-52 (Dec, 2020)
  • [논문] 조하연, 노계(蘆溪) 시가의 교육적 의의 제고를 위한 세 편의 가사 읽기 -<누항사>, <독락당>, <노계가>를 대상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pp. 33-60 (Oct, 2019)

연구활동

  • [논문] 손정훈, 조하연, L’absence d’une vision de fin du monde et la perception de la catastrophe par les coréens, Atlantide, pp. 39-52 (Dec, 2020)
  • [논문] 조하연, 존재 위백규의 <자회가>에 나타난 뉘우침에 대한 고찰, 문학치료연구, pp. 227-263 (Apr, 2023)
  • [논문] 조하연, 문학사 교육 제재로서 고려속요의 역할에 대한 고찰, 고전문학과 교육, pp. 5-37 (Feb, 2023)
  • [논문] 조하연, <방옹시여> 창작의 시공간과 심리적 경과에 대한 고찰, 문학교육학, No.72, pp. 295-331 (Sep, 2021)
  • [논문] 조하연, 노계(蘆溪) 시가의 교육적 의의 제고를 위한 세 편의 가사 읽기 -<누항사>, <독락당>, <노계가>를 대상으로, 고전문학과 교육, pp. 33-60 (Oct, 2019)
  • [논문] 조하연, <고산구곡가>의 구조와 창작의 의미, 국어국문학, No.186, pp. 199-230 (Mar, 2019)
  • [논문] LI WENBO, 조하연, 중국 중학교 어문 교과서의 특성과 시사점, 국어교육학연구, Vol.54, No.1, pp. 107-140 (Mar, 2019)
  • [논문] 조하연, <황조가>에 대한 접근 방식 재고, 고전문학과 교육, No.37, pp. 47-73 (Feb, 2018)
  • [논문] 조하연, 국어교육의 문학관에 대한 통시적 고찰, 문학교육학, pp. 117-151 (Dec, 2017)
  • [논문] 조하연, 송강(松江) 정철(鄭澈)의 전후미인곡(前後美人曲) 다시 읽기, 문학치료연구, pp. 241-276 (Oct, 2016)
  • [논문] 조하연, 주재우, 김현정, '고전' 과목이 시사하는 통합적 국어 활동의 지향, 새국어교육, No.108, pp. 173-201 (Sep, 2016)
  • [논문] 조하연, <산중신곡>의 구조에 나타난 윤선도의 자의식, 고전문학과 교육, pp. 179-211 (Feb, 2016)
  • [논문] 김현정, 조하연, 주재우, 프랑스의 자국어 교육과정 다시 읽기, 교육과정평가연구, Vol.18, No.3, pp. 79-107 (Nov, 2015)
  • [논문] 조하연, <만분가(萬憤歌)>의 심리적 흐름과 ‘만분(萬憤)’의 함의 , 문학치료연구, pp. 131-164 (Oct, 2015)
  • [논문] 조하연, 문학교육 평가론의 경과와 과제, 국어교육학연구, No.2, pp. 29-57 (Jun, 2015)
  • [논문] 주재우, 김현정, 조하연, 고전 과목의 정체성 탐색, 국어교육, No.146, pp. 145-172 (Aug, 2014)
  • [논문] 조하연, 문학사적 안목 형성을 위한 문학사교육의 내용 개선 방향 연구, 새국어교육, No.97, pp. 511-542 (Dec, 2013)
  • [논문] 조하연, 서사의 분기점을 통해 본 바리공주의 성장, 문학치료연구, pp. 71-103 (Oct, 2013)
  • [논문] 조하연, 고려속요의 수용사적 특징과 문학교육, 국어교육, No.140, pp. 207-245 (Feb, 2013)
  • [논문] 조하연, 문학교육의 고려 속요 수용 양상에 대한 고찰 - 2009년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문학교과서를 중심으로, 국어교육, Vol.138, pp. 259-297 (Jun, 2012)
  • [논문] 조하연, <김현감호>에 나타난 호녀와 김현의 상호 인정 관계에 대한 고찰, 고전문학과 교육, pp. 301-329 (Feb, 2012)
  • [논문] 조하연, 담론구조를 통해 본 서경별곡의 성격과 그 교육적 의의, 고전문학과 교육, Vol.22, pp. 217-247 (Aug, 2011)
  • [논문] 조하연, <서경별곡> '배타들면' 구절의 사후과잉확신 편향에 대한 고찰, 문학치료연구, pp. 167-189 (Oct, 2010)
  • [논문] 조하연, 정채봉 동화에 나타난 동심의 구현 과정에 대한 고찰, 한국초등국어교육, pp. 335-359 (Apr, 2010)
  • [논문] 조하연, 민요의 교육적 자질에 대한 일 고찰, 국어교육학연구, pp. 447-467 (Apr, 2010)
  • [논문] 조하연, '술' 소재 시조를 통해 본 시조교육의 한 방향, 문학교육학, Vol.31, pp. 291-311 (Apr, 2010)
  • [논문] 조하연, 고전시가 평설에 나타난 감상의 즐거움, 고전문학과 교육, Vol.17, pp. 161-192 (Feb, 2009)
  • [논문] 조하연, 감상의 개념 정립을 위한 소고, 문학교육학, Vol.15, pp. 377-412 (Dec, 2004)
  • [논문] 조하연, 문학의 속성을 활용한 창의적 사고의 교육 방안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Vol.16, pp. 471-497 (Jun, 2003)
  • [학술회의] 조하연, 손정훈, L’imaginaire cor?en et la r?action ? la catastrophe : perspective historique, 2e colloque international du programme Atlantys, pp. 1-12 (Nov, 2016)
  • [학술회의] 조하연, <자회가> 화자의 다면성과 후회에 대한 고찰, 한국문학치료학회 제230회 학술대회, (Dec, 2022)
  • [학술회의] 조하연, 문학사 제재로서 고려속요의 쓰임에 대한 고찰, 한국고전문학교육학회 123차 정기 학술대회, (Dec, 2022)
  • [저서] 조하연, 김보배, 김서윤, 김현정, 김혜진, 김효정, 박은진, 서명희, 서보영, 서유경, 오판진, 이상일, 이지원, 장미, 정보미, 황혜진, 키워드로 열어보는 고전문학교육, pp. 36-60- (Aug, 2022)
  • [저서] 조하연, 김서윤, 김태경, 김혜진, 김효정, 박은진, 서명희, 서보영, 서유경, 이상일, 이영호, 이정찬, 장지혜, 정보미, 황윤정, 황혜진, 질문으로 풀어내는 고전문학교육, pp. 267-290- (Aug, 2022)
  • [저서] 조하연, 김기완, 류수열, 박경주, 서보영, 서영숙, 손태도, 염은열, 정충권, 조은상, 조희정, 주재우, 최귀묵, 하윤섭, 하은하, 황혜진, 고전문학의 향유와 교육, pp. 177-204- (Dec, 2021)
  • [저서] 김진희, 조하연, 고운기, 김명준, 김용찬, 김창원, 김형태, 박애경, 박재민, 서철원, 이상원, 이영태, 이형대, 정소연, 조지형, 하윤섭, 한창훈, 한국 고전문학 작품론 03 - 고전시가, (Jun, 2018)
  • [저서] 조하연, 고려속요의 교육적 탐색, (Dec, 2017)
  • [저서] 조하연, 김진희, 김형규, 이병훈, 이재원, 이재황, 이현석, 정진희, 정홍섭, 조은주, 최고원, 단계별로 익히는 학술 글쓰기, (Mar, 2016)
  • [저서] 조하연, 김진희, 김형규, 이병훈, 이재원, 이재황, 이현석, 정진희, 정홍섭, 조은주, 최고원, 단계별로 익히는 학술글쓰기, (Mar, 2015)
  • [저서] 조하연, 김정우, 김혜영, 류수열, 서유경, 오지혜, 이민희, 임경순, 정소연, 최지현, 한귀은, 한창훈, 황혜진, 문학교육개론 II, pp. 209~245- (Sep, 2014)
  • [저서] 조하연, 김종욱, 김종철, 박혜영,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진용, 임호원, 주재우, 황혜진, 고등학교 국어 I, (Mar, 2014)
  • [저서] 조하연, 김종욱, 김종철, 박혜영,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진용, 임호원, 주재우, 황혜진, 고등학교 국어 II, (Mar, 2014)
  • [저서] 조하연, 김민선, 김소영, 김종욱, 김종철, 노수경, 박소영, 박수현, 박인규, 박재희,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주영, 주재우, 황혜진, 중학교 국어 5, (Mar, 2013)
  • [저서] 조하연, 김민선, 김소영, 김종욱, 김종철, 노수경, 박소영, 박수현, 박인규, 박재희,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주영, 주재우, 황혜진, 중학교 국어 4, (Mar, 2013)
  • [저서] 조하연, 김민선, 김소영, 김종욱, 김종철, 노수경, 박소영, 박수현, 박인규, 박재희,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주영, 주재우, 황혜진, 중학교 국어 3, (Mar, 2013)
  • [저서] 조하연, 김민선, 김소영, 김종욱, 김종철, 노수경, 박소영, 박수현, 박인규, 박재희,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주영, 주재우, 황혜진, 중학교 국어 2, (Mar, 2013)
  • [저서] 조하연, 김민선, 김소영, 김종욱, 김종철, 노수경, 박소영, 박수현, 박인규, 박재희,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주영, 주재우, 황혜진, 중학교 국어 1, (Mar, 2013)
  • [저서] 조하연, 김민선, 김소영, 김종욱, 김종철, 노수경, 박소영, 박수현, 박인규, 박재희, 신중진, 양정호, 이명찬, 이주영, 주재우, 황혜진, 중학교 국어 6, (Mar, 20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