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학생 활동·수상 소식

NEW 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연구원·학생, '공업화학회 춘계 총회 및 학술대회' 수상

  • 2023-05-19
  • 1686


우리 학교 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오동환 연구원과 투 쾅 안(Tu Quang Anh) 학생이 '2023년도 공업화학회 춘계 총회 및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과 우수 논문 발표상을 각각 수상했다.


'2023년도 공업화학회 춘계 총회 및 학술대회'는 지난 10일부터 12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생체재료 ▲고분자 ▲생물공학 ▲무기재료 ▲환경에너지 등 공업화학 전반에 걸친 관련 분야 논문들이 발표됐다.


오동환 연구원의 논문 제목은 ‘테트로닉/아크릴아마이드로 구성된 이중가교 하이드로젤의 가교도 변화에 의한 에너지 소산 전환(Switching of energy dissipation behavior of tetronic/acrylamide double-network hydrogels based on their crosslinking density)’으로, 테트로닉/아크릴아마이드로 구성된 이중가교 하이드로젤의 가교도에 따른 에너지 소산 특성 변화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수상 논문에서는 높은 가교도에서는 탄성 특성을 나타내어 높은 물성과 접착성 및 복원능을 보이고 낮은 가교도에서는 소성 특성을 나타내어 외력에 대한 비민감성과 높은 인장률을 보이는 것을 확인했다. 특히, 기존 연구 대비 넓은 범위의 물성을 구현할 수 있어 광범위한 의료용 생체재료로 응용이 가능함을 보여주며 우수 논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투 쾅 안(Tu Quang Anh) 학생의 논문 제목은 ‘고혈당 조건에서 클루토오즈 및 활성산소 조절을 통해 세포 활성 촉진이 가능한 이중효소 및 탄닌산을 담지한 히알루론산 하이드로젤(Dual enzymes and Tannic Acid-loaded Hyaluronan hydrogel with regulation of glucose and ROS to promote cellular behaviors under hyperglycemia)’으로,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상처 부위에서 높은 혈당 및 활성산소종(ROS) 농도로 인해 상처 치유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하이드로젤 개발 관련 내용을 담고있다. 수상 논문에서는 글루코즈 산화효소, 서양고추냉이 과산화효소 및 탄닌산을 활용하여 혈당 및 ROS 농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 다기능성 하이드로젤을 개발했다. 추가적으로 하이드로젤이 적용된 부위에서 세포의 분열 및 이동을 촉진하는 것을 확인해 당뇨성 상처 치유용 생체 재료로써 높은 잠재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며 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수상 학생들의 지도는 응용화학생명공학과·대학원 분자과학기술학과 박기동 교수가 맡았다.


오동환 연구원의 연구자료

 투 쾅 안(Tu Quang Anh) 학생의 연구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