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경영대학원, 2023년 춘계 학술대회' 품질우수논문상 수상
우리 학교 경영대학원의 조성우 연구원과 이한솔 교수가 국방기술품질원과 한국품질경영학회가 공동 주관한 '2023년 춘계 학술대회'에서 품질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지난 4월28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학술대회는 'K-국방과 글로벌품질강국의 구현'이라는 주제로 개최됐다. '2023년 춘계 학술대회'에서는 품질경영 분야 민·관·군·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석해 미래지향적 품질경영전략을 구축하기 위한 연구결과들을 발표하고 최신 기술과 노하우를 공유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군수품질 ▲산학품질 등 4개 기획 세션과 ▲국방품질경영인증제도 ▲인공지능(AI)·빅데이터 ▲서비스·품질전략 ▲응용통계품질 ▲국방신뢰성 ▲첨단미래기술‧표준화 등 19개 일반 학술세션으로 구성됐다.
우리 학교 조성우 연구원(경영, 대학원 박사과정)과 이한솔 교수(대학원 비지니스애널리틱스학과)는 'FMEA를 활용한 위험 요인 평가의 일반 RPN 모형 및 적용 연구'라는 논문으로 품질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해당 논문에는 교신저자로 강주영 교수(e비즈)가 함께 참여했다.
수상 논문에서 저자들은 제조업, 특히 자동차 산업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FMEA(Failure Mode and Effect Analysis)의 RPN(Rist Priority Number) 산출시 주관적이고 단순곱 방식의 기존 단점을 혁신적으로 개선하고 확장하는 cRPN(common RPN)을 제안했다. 또한, 기존에 연구된 여러 모형이나 개선점들을 보완한 cRPN이 보다 현실적이고 체계적 계산이 가능하며 수리적 모형에 근거하고 있어 다양한 측면에서 확장성을 확보하고 있음을 보여줬다.
한국품질경영학회는 1965년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품질 관련 학회로 ▲품질경영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 ▲품질 전문 학술지와 기타 간행물의 발간 및 배부 ▲ 품질경영관련 산학협력 활동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위 사진 설명 : 왼쪽부터 경영대학원 조성우 연구원과 이한솔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