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건축학과 학생들,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에서 대상
우리 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2023 한국건설관리학회 정기·전국대학생 학술발표대회'에서 대거 수상했다.
지난 3일 강원도 소노캄델피노에서 개최된 이번 대회는 한국건설관리학회가 주최한 건설관리 분야에 대한 학술적 지식 및 아이디어를 발표하는 전국 규모의 학술발표대회다.
이번 대회는 <건설산업에서건설사업관리의 역할과 방향-작은 것에서부터 큰 것까지(Strong Demand for CEM - Small to Big)>를 대주제로 진행됐다.
일반 부문 우수논문상에는 우리 학교 건축학과 반지윤 학생·석사과정 백종연 학생의 '컴퓨터 비전 기반 모듈러 건축 생산성 모니터링을 위한 가상현실 합성 데이터의 타당성 분석'과 석사과정 최승모 학생의 '딥러닝 모델 학습 향상을 위한 BIM 기반 가상 하자 이미지 생성 방법론-타일 공사 하자를 중심으로'가 선정됐다.
대학생 부문 학술발표대회 논문 대상(국토교통부장관상)은 우리 학교 건축학과 전용준·이준혁 학생의 '작업부하 모니터링을 위한 압력센터 기반 웨어러블 시스템 개발-스마트 슈즈(안전화)를 통한 위험 감지 제공을 중점으로' 논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 논문에서는 중량물을 들었을 때 실시간으로 위험을 감지하고, 알림을 제공하는 기능을 갖춘 스마트 슈즈(안전화)를 개발하기 위한 연구 프레임워크가 제시됐다.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 슈즈의 제작과 여러 실험을 진행하여 하중 추정 모델을 만들었다. 최종적으로 작업자의 자세를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작업 부하에 대한 위험 알림을 제공하는 알고리즘을 구현했다.
대상을 수상한 전용준 학생은 "연구가 완성되기까지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함께 극복한 팀원과 건축공학과 최병주 교수님의 지도 덕분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대학생 학술발표대회 경진대회 부문에서도 우리 학교 학생들이 수상명단에 올랐다.
▲원가6팀(건축공학과 손영서·전용준·김지향·김현동)과 ▲공정17팀(건축공학과 강성윤·김정희·이민호·조석희)이 각 원가관리/공정관리 부문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뒀다.
# 위 사진 설명 : 국토교통부장관상을 수상한 기계공학과 전용준 학생과 이준혁 학생